
[더지엠뉴스] 보저우시는 안후이(安徽)성 관할 지급시로, 안후이성 서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화베이 평원의 남쪽, 안후이성과 허난성이 교차하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시 전체의 행정 면적은 8,374㎢에 달한다.
지난해 보저우시 국내총생산(GDP)는 2215억 8000만 위안(전년대배 6.3%)으로 안후이성에서 3 위에 올랐다. 그중 첨단 중의학 산업 규모는 1852억 5000만 위안( 11.3%)로 기록됐다.
이처럼 보저우시는 ‘중의학의 도시(中华药都)’로 유명하며, 지방정부의 지원 속에서 ‘세계 중의학의 도시’ 건설에 힘쓰고 있으며, 첨단 중의학 산업 체계를 형성했다.
현재 보저우시에는 중국의 의약 100대 유명 기업 73곳, 생산규모 1억 위안 이상 의약 기업 126곳이 입주해 있다.
또 화차(花茶꽃을 찻잎 사이에 끼워 만든 차) 생산량은 전국 90%를 차지하며, 국가 중의약 전승 혁신 발전 시범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
■보저우시 산업 체인 배포
보저우시의 밀, 옥수수를 대두로 전국 주요 식량 생산지 중 하나이며 경제작물은 주로 옥수수, 면화, 담뱃잎, 채소들이 있다. 2022년 총 생산량만 해도 516만 6000톤을 기록했다.
보저우시의 전략적 신흥 산업에는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차세대 정보 기술 산업, 생물 산업, 신에너지 산업, 신소재 산업, 고급 장비 제조 산업,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산업 등 7개 주요 분야가 있다.
2022년에는 보저우시의 29개 산업 중 12개 산업의 부가가치가 증가했다. 이 가운데 석탄 채굴 및 세척 산업은 19.9%, 식품 제조업은 19.0%, 와인·음료 및 정제차 제조업은 23.6%, 제약 제조업은 0.9%, 금속 제품 산업은 39.2%, 전력·열 생산 및 공급 산업은 14.7%, 컴퓨터·통신 및 기타 전자 장비 제조업은 32.4% 각각 증가했다.
몇 년 동안 보저우는 종자 및 묘목 조직 재배, 재배, 제약 제조, 무역 유통 및 건강 관리를 통합하는 전체 산업 체인을 구축하기 위해 산업 체인의 개선과 부가가치가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2022년 기준 보저우시에 15개의 새로운 외국인 투자 기업이 설립됐으며, 외국인 직접 투자는 1610만 달러로 전해에 비해 153.9% 증가했다.

■세계 중의학의 도시 건설-산업 체인 생산규모 2100억 위안 목표
안후이성의 유일한 국가 중의약 전승 혁신 발전 시범지로서, 보저우시의 첨단 중의약 산업은 ‘글로벌 구매와 글로벌 판매(买全球、卖全球)' 시장을 형성했다.
보저우 중약재 시장은 부지면적 1000묘(亩), 건축면적 120만㎡, 입주 의약 기업 2000여개사, 매장 총 8000여개, 일일 판매 중약재 2800여종, 일평균 여객 유동량 약 6만명에 달한다.
이러한 정책에 힘입어 보저우시는 세계 최대의 중약재 거래센터, 중국 최대의 중약 약재, 중약 추출물, 중약 건강식품의 생산기지로 됐다.
안후이성의 ‘중의약 강성(中医药强省)’ 건설 관련 행동계획에서는 2024년 보저우 산업체인 생산액을 2100억 위안 이상으로 설정했는데, 이는 안후이성 중약 산업과 중약 보건 서비스 산업체인 생산액의 절반 이상에 해당한다.
보저우시는 중의약의 해외 진출을 위해 완베이(皖北안후이성 북부의 약칭)보세참깨창고(皖北保税芝麻仓库), 약식동원상품창고(药食同源商品仓库)를 잇따라 구축했으며, 중국(안후이) 자유무역구 보저우연계혁신구(中国(安徽)自贸区亳州联动创新区), 국가급 가공무역산업단지(国家级加工贸易产业园) 등 많은 개방 플랫폼을 빠르게 구축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보저우항 연계운송 물류단지(亳州港多式联运物流园), 택배물류 종합 산업단지(快递物流综合产业园) 등 물류센터를 잇따라 건설했다. 이 가운데 콜드체인 창고 물류창고(冷链仓储物流库) 용량은 293만㎥다.
뿐만아니라 2023년에는 ‘제 39회 의약 박람회(第39届药博会)’와 ‘중국(보저우)-RCEP 중의약 산업 협력 회의(中国(亳州)—RCEP 中医药行业合作会议)’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장강삼각주의 중의약 산업 혁신 컨소시엄을 주도적으로 설립했다.
보저우의 중약재 수출 업무는 70여개 국가 및 지역을 커버하고 있는데, 예컨대 지런약업(济人药业)의 중약 조제 과립은 유럽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또 타이양성의약(太阳升医药)의 관황모(关黄母) 과립과 오르니다졸은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했다.
2023년 보저우시의 중약재 거래액은 1380억원에 달했고, 전문 시장의 연간 거래액은 중국의 50%, 수출액은 안후이성의 81.1%, 중국의 10%를 차지했다.
2024년 정부업무보고에서는 중의학의 전승과 혁신을 촉진하고 중의학 경쟁력을 위한 전문 학과 건설 강화를 제안했다.
전인대 대표 겸 안후이성 보저우시 시장 친펑위(秦凤玉)는 전국 양회 기간 “중의학 산업은 보저우시의 가장 뚜렷한 대표 산업이며, 중의학 발전의 기회를 더욱 발굴하고 약(药), 주(酒), 농(农), 여(旅)의 산업 경쟁력을 융합해 약 2년 안에 보저우시를 100만 인구의 현대화 대도시로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약(药), 주(酒), 농(农), 여(旅)의 융합을 통해 도시의 종합 역량 향상
올해 보저우시 정보보고에서도 주도 산업의 우세를 발휘하여 현대 중의약 산업 규모를 2100 억 규모로 확대시키겠다고 발표했었다.
보저우시 정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6대 센터' 건설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즉 중약재 재배센터(中药材种植中心), 중의약 제조센터(中医药制造中心), 중의약 유통무역센터(中医药流通贸易中心), 중의약 건강보건센터(中医药健康养生中心), 중의약 문화전승센터(中医药文化传承中心), 중의약 혁신 R&D 센터(中医药创新研发中心)에 지속적으로 힘을 기울여, 전 산업 체인의 고품질 발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2024년 보저우시는 전통 약재를 중약 추출, 조제 과립, 중약 조제, 중약 바이오 제약 등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가속화하고, 생산액 10억 위안 이상의 의약 제조 대기업 6개사를 육성하며, 매출 1억 위안 이상의 품종 10개를 판매하는 등 재배, 연구개발, 생산, 정보화, 표준 등에서의 수을 크게 향상시킬 계획이라 밝혔다.
보저우시는 중의약을 중심으로 산업 협력의 범위를 더욱 넓혀나가고자 한다. 중의약을 바탕으로 보저우시는 우수한 전통문화의 정제, 활성화, 체험 작업을 진행하고 웰빙휴가, 웰빙의료, 문화체험을 통합한 중의약 웰빙 관광지를 구축하며, 향촌의 우수 레저 관광을 발전시키고,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 체험 고지(中华优秀传统文化体验高地), 중의약 웰빙의 관광 고지(中医药康养旅游首选高地), 향촌 전원 레저의 관광 고지(田园乡村旅游休闲高地) 등 ‘3 대 고지(三大高地)’를 구축할 계획을 세웠다.
지난 한 해 보저우시에 방문한 관광객은 3558만2000명으로, 관광 수입 292억 7000만 위안을 달성했다. 이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의 113.7%와 118.6% 수준이다. 베이관역사거리(北关历史街区)는 국가급 관광여가의 거리로 평가받기도 했다.

■도시 대내·외의 양방향 노력-주변 지역에 대한 도시 영향력을 강화
보저우시는 작년 7월 ‘보저우시 주변 지역 중심 도시 건설 3개년 실천 규획(2023-2025년)(亳州市省际毗邻区域中心城市建设三年实施规划)’을 발표해 2025년 중심지 지역의 주거인구를 100만 명 이상으로 증가시키고, 반경 80km 이상 지역과 통합 발전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제
시했다.
보저우시는 중국 중부지역의 부상과 ‘장강삼각주 지역 일체화 발전’이라는 국가 전략이 모두 적용된 지역으로, ‘주변 지역의 중심 도시 건설’이라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보저우시는 관할 중인 3개의 현(县)과 1개의 구(区)뿐만 아니라 주변 인근의 현(시, 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수만 명에 이르는 타지 대학생, 농민공들이 현재 보저우시에서 생활하고 있다.
보저우시 친펑위(秦凤玉) 시장은 “‘100 만 인구의 현대화 도시’를 건설하려면 내부적으로는 도시의 역량을 끌어 올리고, 외부적으로는 지역 간 상호 연계를 추진하는 양방향 노력을 통해 역내 중심도시의 영향력과 매력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보저우시는 도시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도시 업그레이드 패키지 프로젝트’ 11개 실시를 계획하고 있고, 교통 도로, 시정 도로, 도시 관리 네트워크, 도시 역량 품질 활성화 4개의 ‘3개 년 행동 계획’을 실시했다. 도시 체험 관련 중국의 모범도시로 3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또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건설을 위해 보저우시 공항, 푸멍화이 도시간 철도(보저우시 구간)(푸양-멍청-화이베이, 阜蒙淮城际铁路亳州段), 보멍고속도로(보저우-멍청, 亳蒙高速), 쉬화이푸고속도로(보저우시 구간)(쉬저우-화이베이-푸양, 徐淮阜高速亳州段) 등 프로젝트를 건설하고 있으며, 궈허항로(涡河航道)를 강과 바다로 연결시킴으로써, 장강삼각주 지역을 마주하고, 중원 도시군에 기여하며, 화이허(淮河) 유역에 스필오버 효과를 미치는 역내 종합 교통 허브를 점진적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
동시에 도시의 공공 서비스 역량과 정교화된 관리 수준 역시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다음 단계로 보저우시는 주변 지역 중심 도시 건설을 중심으로, 교통 도로, 시정 도로, 도시 관리 네트워크, 도시 기능 품질 활성화 4개의 ‘3개년 행동 계획’을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며, 주변 지역에 대한 영향력을 지속 강화시키고, 약 2년 안에 보저우시를 100만 인구의 현대화 대도시로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KIC중국(글로벌혁신센터·김종문 센터장)은 2016년 6월 중국 베이징 중관촌에 설립된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비영리기관이다. 한국 창업기업과 혁신기업의 중국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또 중국 진출의 정확한 로드맵을 제공하고 플랫폼 역할도 한다.